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Home > 대학원 > 대학원생활 > 건강자료실 인쇄하기

건강자료실

건강에 관련한 유용한 기사 및 다양한 콘텐츠를 게재할 예정이오니 많은 정보를 얻어 가시기 바랍니다.
게시글 정보 제공
제목 11월의 약선 / 버섯곤약밥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등록일 2016-11-17 조회수 3488


11월의 약선


버섯곤약밥


버섯곤약밥

 

  11월은 입동이 지나고 찬바람이 불며 겨울로 접어드는 계절이다. 이로 인해 야외 활동이 줄고 실내에서 지내는 시간이 늘어 활동량이 감소되고 열량의 과잉섭취가 더해지면 지방이 축적되어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평상시 식생활을 점검하여 매 끼니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체적으로 식사량을 조절하고, 기름진 음식이 많지는 않은지, 고기, , 생선, 콩 등 다양한 단백질과 채소, 과일, 해조류 식품을 통한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수분 등을 잘 섭취하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이번에 소개할 약선은 버섯곤약밥이다. 이 약선은 곡류의 양을 줄여 당질의 양을 줄이고, 곤약과 버섯으로 양을 늘려 포만감을 주면서 열량은 줄일 수 있다. 또한 들기름을 넣고 밥을 지어 오메가 3 섭취 뿐 아니라 곤약이나 버섯의 특유의 향을 고소한 향으로 대체할 수 있고, 항산화성이 강한 각종 버섯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버섯곤약밥 재료


 


 ◎ 재료(2인분)

   불린 쌀1½컵, 표고 4개, 새송이 1개, 만가닥 50g, 검은콩 2큰술, 곤약 ½컵, 들기름 2큰술, 물 1½C~2컵


 ◎ 양념장

   간장 5큰술, 육수(물) 2큰술, 청주 1큰술, 다진 파 ½C, 고춧가루 1큰술, 참기름 2큰술, 통깨 2큰술     (다진 청양고추 2큰술 - 기호대로 )


 ◎ 만드는법
 1. 불린 쌀은 물을 뺀다.
 2. 준비된 버섯과 곤약을 작은 크기로 먹기 좋게 썰어 둔다.
 3. 쌀을 냄비에 넣고 들기름으로 볶다가 버섯과 곤약, 검은콩을 넣고 잘 섞어가며 볶은 다음 물을 붓고 밥을 짓는다
 4. 양념장과 함께 낸다.
 (버섯은 종류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준비한다)







  • 블로그로 공유하기
  • 원광디지털대학교 유투브
  • 현재페이지 url 복사
이전글, 다음글 목록
이전글 10월의 약선/ 전복연자죽 2016-10-06
다음글 12월의 약선 / 구운 사과와 겨자를 곁들인 돼지목살구이 2016-12-16

입학안내

대학원 입학안내 070-5227-3400 입학자료신청
News letter WDU의 생생한 소식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