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Home > 대학원 > 대학원생활 > 건강자료실 인쇄하기

건강자료실

건강에 관련한 유용한 기사 및 다양한 콘텐츠를 게재할 예정이오니 많은 정보를 얻어 가시기 바랍니다.
게시글 정보 제공
제목 약이 되는 채소 이야기/쑥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등록일 2021-03-25 조회수 2117

약이 되는 채소 이야기





글 · 사진 |최윤희 교수 / 원광디지털대학교 웰빙문화대학원 자연건강학과 

  

  봄이 한창이다. 세월이 어떻든 새싹들은 부지런히 단단한 나뭇가지를 뚫고 얼굴을 내밀고 봄꽃들도 흐드러지게 핀다. 언 땅을 뚫고 봄기운을 가득 담은 봄나물들을 먹을 때다. 동네 어른들 따라 바구니 들고 쑥이나 냉이를 캐러 갔던 기억은 가물가물하지만 입안 가득한 쑥이나 냉이 향은 잊을 수가 없다.
 국화과(Asterceae)에 속하는 쑥은 분류학자에 따라 다르지만 많게는 400여종이 자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유럽에서는 먹지도 않을 뿐 아니라 불법인 경우도 있다는데 우리나라는 단군신화에도 마늘과 함께 등장하고, 봄이면 쑥버무리, 쑥개떡, 쑥국 등 먹는 방법도 여러 가지인 인기 있는 봄나물이다.
 쑥을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는 ‘애엽(艾葉)’  ‘빌’이라고 기록하고 있어 사자발쑥을 약쑥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우리가 봄나물로 식용하는 쑥은 대부분 Artemisia princeps Pamp. 이라고 한다. 사자발쑥의 경우 황해쑥(Artemisia argyi H.Lév. & Vaniot)과 가장 가까운 사이로 알려져 있다.
 봄나물로 먹는 쑥인 애엽(艾葉)은 성미(性味)가 신고온(辛苦溫)하고 비경(脾經), 간경(肝經), 신경(腎經)으로 귀경(歸經)한다. 뜸을 뜨는데 사용하기 때문에 구초(灸草)라고 불리기도 한다. 온경지혈(溫經止血)과 산한지통(散寒止痛) 효능이 있어 월경불순과 생리통, 자궁출혈 등 몸이 냉해서 생기는 부인과 질환에 많이 쓰이고, 습진이나 치질 등에 외용으로도 사용한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서는 음력 3월 3일 아니면 음력 5월 5일에 채취한다고 했는데, 약으로 쓰는 것은 묵은 것이 좋다고 하여 《맹자》에 나오는 “7년 묵은 병에는 3년 묵을 쑥을 구한다(七年之病, 求三年之艾)”는 문장을 인용하고 있다. 물론 먹는 것으로는 하얗게 솜털이 난 바로 딴 쑥이 향이 좋고 맛이 있다.
 주의할 것은 쑥이 워낙 품종이 많고 약용으로 사용하는 쑥의 종류가 많다보니 종종 나물로 먹는 쑥과 다른 약용쑥을 혼동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사철쑥으로 알려진 인진(茵蔯)(Artemisia capillaris Thunb.), 인진쑥의 대용으로 사용되는 더위지기(Artemisia gmelinii Weber ex Stechm.,), 2015년 투유유 교수의 노벨상 수상으로 유명해진 개똥쑥(청호(菁蒿) Artemisia annua L.) 등이 약용으로 많이 사용되는데 이들은 앞서 이야기한 애엽(艾葉)과 달리 성질이 차서 주로 청열(淸熱) 효능의 약재로 염증성 질환에 많이 사용된다. 때문에 몸이 차서 부인과 질환으로 고생하는 여성들에게는 맞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쑥 사진


     

애탕국


도다리가 살이 오르는 봄철 도다리쑥국을 많이 찾기는 하지만 이번에는 소고기와 함께 완자를 만들어 먹는 전통음식인 애탕국을 소개한다. 온경지혈하는 쑥을 온중익기(溫中益氣) 효능이 있는 소고기와 함께 탕국으로 끓여 속을 따뜻하게 하면서도 부녀자의 월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약선음식으로 해석될 수 있다. 속이 냉하고 월경통이 있는 경우 영양식으로 좋다. 양지육수를 낼 때 보혈화혈(補血和血) 효능의 당귀를 한두 조각 넣으면 고기 누린내를 없앨 수 있고 쑥과도 잘 어울린다. 당귀가 많이 들어가면 쑥 향을 가릴 수 있으니 한 두 조각만 넣는다.




재료 사진




<재료 및 분량>

생쑥 100g, 다진 쇠고기 100g, 두부 1(100g), 소금, 후추, 다진 마늘, 양지육수(양지 100g, 양파 반개, 파뿌리 3, 당귀 2조각(3g)) 3, 국간장, 밀가루 약간, 달걀1
   

<만드는 방법>

1. 생쑥은 다듬어 소금물에 데친 후 물기를 빼고 잘게 썰어둔다.
2. 두부는 면포로 싸서 물기를 꼭 짠다.
3. 다진 쇠고기에 쑥과 두부를 넣고 소금, 후추, 다진 마늘을 넣고 잘 섞어 치댄 후 한입 크기로 동그랗게 완자를 빚는다. 
4. 양지는 핏물을 빼고 찬물에 양파와 파뿌리, 당귀를 넣고 푹 고아 육수를 만들어 둔다.
5. 3의 완자를 밀가루와 달걀옷을 입혀 달군 팬에서 살짝 익힌다.
6. 4의 육수에 국간장으로 간을 하여 끓이다가 완자를 넣고 조금 더 끓인다.
7. 마지막에 탕국에 쑥을 조금 넣어 쑥향을 낸후 그릇에 낸다. 




애탕국 사진


  


웰빙문화대학원 로고

  • 블로그로 공유하기
  • 원광디지털대학교 유투브
  • 현재페이지 url 복사
이전글, 다음글 목록
이전글 강황 2021-01-05
다음글 나모도 아닌 거시 플도 아닌 거시 - 대나무의 지혜 2021-07-21

입학안내

대학원 입학안내 070-5227-3400 입학자료신청
News letter WDU의 생생한 소식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