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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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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사주여행 명(命)따라 운(運)따라- 1화 등록일 2022-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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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학과 웹툰 스크립트1> -지금 이 순간에도 세계 곳곳에는 뭇 생명들이 자기만의 필연과 우연으로 버무러진 고유한 삶의 여정을 지닌 채 태어나고 있다. -중국 전설의 시대부터 기원전 2세기 말까지 -약 2000여년에 이르는 역사를 기록한 사마천의 사기에는 수많은 역사적 인물들의 다양하고 고유한 삶이 기록되어 있지. -사마천은 흉노족에게 사로잡힌 장수 이릉을 변호하다 황제(한나라 무제)의 미움을 사 죄인으로 내몰렸고, -임안이라는 장군이 찾아와 사대부의 당당한 죽음을 권유했지만, -사마천은 사형보다 더 고통스럽고 치욕스러운 궁형(고환 제거)을 선택했지. -왜 사마천은 이릉을 변호한 거죠? -음, 이릉이 흉노족에게 포로로 잡혀가 족장의 공주와 결혼을 하였고, 족장의 고문인 우교왕(右校王)으로 봉해졌으니 이게 역적의 짓이지 뭐야. - 하지만 사마천은 이릉의 그러한 행동에는 어떤 의도가 숨어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 그러니 이릉을 변호한 것이고, 궁형을 택한 것은 깨끗이 죽는 것만이 인생의 정답은 아니라고 판단했던 거지. 그러니 자신도 치욕스럽지만 이릉처럼 살아남는 길을 택한 거지. -훗날을 도모한 건가요? -그건 나도 몰라. 길이 흉이 되고 흉이 길이 되며, 타고난 명(命)이 있듯 변하는 운(運)도 있는 게 인생사 아니던가!. -음.., 인생은 ‘세옹지마’라는 뜻이군요. -이후, 임안은 어떤 일로 인해 억울한 누명을 쓰게 되었는데, 그는 당당히 사형을 택했다네. - 사마천 : 부디, 살아서 억울한 누명은 벗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임안 : 자네나 오래 사시게나. -자신이 사마천에게 한 말처럼 임안 역시 자신의 말에 책임을 진 것이네요. - 그렇지 -죽어서 명예를 택하느냐? 절치부심, 와신상담으로 훗날을 기약하느냐?의 문제로다. -맞아, 어떤 인생이 더 훌륭했는 지는 당시로는 알 수가 없고 다만 훗날의 역사가 평가하는 거지. - 우리 디지털 학습이 매우 빠른 걸~ -얘기 계속해줘요. (지이잉~) -딥러닝! 딥딥러닝!! (주루룩) -임안에게 보낸 편지에서 사마천은,자신이 살아남아서 역사서를 쓸 수밖에 없는 이유를 “주나라 문왕(文王)은 옥에 갇혀 구금을 당하며 주역(周易)을 펼쳤고”,“공자(孔子)는 곤경과 재앙을 만나 춘추(春秋)를 본떴으며”, “굴원(屈原)은 자리에서 쫓겨나 이소(離騷)를 지었으며”,“좌구명(左丘明)은 눈을 실명한 후에 국어(國語)를 편찬했고”, “손빈(孫臏)은 두 다리를 잘리고 병법(兵法)을 정리하였으며”,“여불위(呂不韋)는 사천으로 귀향가서 여씨춘추(呂世春秋)를 후세에 전하였고”, “한비자(韓非子)는 옥에 갇혀 진나라에 있을 때 세난과 고분 두 편을 지어 유명해졌다.” “총괄하면 이것은 눈이 멀었기 때문에, 다리가 절단 되어 어쩔 수 없이 은거하여 설을 세우고 책을 지어 그 울분을 삭인 것이다” 라고 말했어. 사마천은 말미에서 결정적 이유를 말하는데,“하늘과 사람의 관계를 연구하고 고금의 변화를 통달한다 (究天人之際通古今之變)” 라고 밝혔지. -그것과 팔자명리학이 무슨 연관이 있다는 거죠? -“하늘과 사람의 관계를 연구하고 고금의 변화를 통달한다”라는 사마천의 분발(奮發)의 말은 곧 팔자명리학의 탄생을 가져온 가장 원초적인 사상과 통한다는 뜻이지. -앗! 한 눈 팔다가..!! -으으.. 이 귀찮은 똥개 녀석.. -팔자명리학의 형성과 발전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서술한 책이 없는 이유에 대해 방중심(方重審)은 다음과 같은이유를 대지. -현재 널리 알려진 자평진전의 판본은 중화민국 1936년에 방중심이 조전여(趙展如)의 판본에 서락오(徐樂吾)의 평주를 삽입한 『자평진전평주』 이다. -바로 이렇게 말야! -1.사대부는 의학, 점복, 천문, 관상을 저속한 학문으로 여겼다. 2.심오함보다 신비한 학문으로 여겨 정통성이 없는 엉터리 도라는 소리를 들을까봐 두려워했다. 3.천기누설을 일삼는 학문을 남겨 후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원치 않았다. -이 귀찮은 똥개 녀석, 가만두지 않을 거야! (주룩룩..) -‘중국명리학사론’을 쓴 육치극(陸致極)은 ‘가정과 국가가 동일한 구조’를 가지는 봉건적 질서가 명리학이 탄생하는데 역사적 토양을 제공했다고 말하지. 명리학이 탄생하는데 역사적 토양을 제공했다고 말하지. 분석적 도구로는 천간지지라는 음양오행의 부호라고 주장해. 이론적 초석 *천일합일론 *기일원론 분석적 도구 *음양 오행의 간지부호 -사주의 이론적 초석이라.. 재미있어요. 이론이 있다는 것은 학술이라는 거잖아요? - 빙고!~ -팔자 명리학이 술수를 넘어 미신이 아닌 학술의 영역으로 들어갈 수 있는 것은 사람의 출생시간이 성격∙기질∙삶의 여정과의 밀접한 대응의 관계가 있으며 출생정보만 알면 한 사람의 삶의 전반을 예측할 수 있다는 이론적 도식이 있기 때문이지. - 붕붕~ 붕붕붕~ 아! 그래서 사주를 미신이 아니라 과학이라고 하는 거군요. -서양의 과학도 유클리드 기하학 같은 형식적 논리에서 시작해 수많은 실험을 거쳐 인과관계를 구현해 냈던 거죠. -그렇게 보면 사주도 과학으로 가는 첫걸음이자 가장 핵심적인 이론적 도식이 있다는 것!! 뭔가 대단해 보여요! - 헤롱 헤롱~ 부들 부들~ - 디지털 너는 저 대학이보다 팔자가 좋은 놈 같구나. 아마, 목화통명이나 금수쌍청 정도는 되는 것 같아. -목화통명, 금수쌍청이라.. 그게 뭔데요? -그건 앞으로 하나씩 얘기 하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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