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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니스문화관광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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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로컬관광콘텐츠 기획 온라인 특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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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4-10-21 조회수 785

로컬관광콘텐츠 기획 온라인 특강

2024-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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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니스문화관광학과(학과장 유숙희)는 9월 24일과 10월 2일 총 2회에 걸쳐 진행한 로컬관광콘텐츠 기획 온라인 특강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1차 특강


1차 특강은 9월 24일(화) 저녁 7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로컬콘텐츠랩의 박소현 대표가 진행했으며, 유숙희 학과장을 비롯해 웰니스문화관광학과 수강생 및 로컬관광콘텐츠에 관심 있는 학우들 80여 명이 참석하여 열띤 호응을 얻었다.


강의는 '여행이란 무엇인가'와 '수강생들이 만들고자 하는 여행은 어떤 것인가'라는 질문들로 시작되었다. 박소현 대표는 로컬여행의 개념과 함께 로컬 호스트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모든 사람이 로컬 호스트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로컬관광콘텐츠 기획 온라인 특강1

여러분들이 만들고자 하는 여행은 무엇인가요?
어떤 경험을 제공하나요?
누구를 위한 여행인가요?
힐링, 휴식, 치유
타 지역 사람들에게 우리 지역의 무엇을 보여주어야 하나요?
어떤 방법을 통해 홍보해야 하나요?
비슷한 콘텐츠와 어떤 차별점이 있나요?
왜 그 지역에서 당신을 만나야 하나요?


로컬관광콘텐츠 기획 온라인 특강2

로컬 여행이란 무엇인가?
로컬(Local)? 로컬 여행?
로컬 크리에이터 Local Creator
지역, 자원, 문화, 커뮤니티를 연결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적 소상공인"
로컬 관광 크리에이터 Local TRAVEL Creator
지역 자원을 활용해서 관광객에게 제공할 관광 콘텐츠 기획, 제작하여 지역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 및 기업/마을을 뜻함


강의에서 박 대표는 로컬여행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음을 설명하며, 여행지 방문 패턴, 여행 소비 주체, 여행 공급자의 변화가 여행 구매 방식에도 변화를 가져왔음을 언급했다. 이에 따라 플랫폼을 통한 여행 상품 판매가 확장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관광산업의 주요 흐름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덧붙였다.


로컬관광콘텐츠 기획 온라인 특강3

1. 여행 구매 방식의 변화
Online Travel Agency
온라인 여행상품 판매 플랫폼
Online Travel Agency: 온라인 여행사
여행에 필요한 서비스를 온라인에서 제공하는 공간
확산 배경 : 개별 자유여행 확산
-온라인과 소셜미디어를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MZ세대
-SIT (Special Interest Tour) 여행의 확산
- 여행의 미래를 위해서는 MZ세대의 OTA 사용 및 구매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니즈 분석이 필요


또한, 여행 소비 주체의 변화에 따라 관광 시장 역시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제는 핵심 타겟이 누구인가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로컬관광콘텐츠 기획 온라인 특강4

3. 여행 소비 주체의 변화, 핵심타겟은 누구인가?
밀레니얼과 Z세대가 여행시장의 소비자로 변화해 감에 따라 관광시장 또한 이들 소비자의 요구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장 은 점점 소비하는 주체에 맞춰 변해가고있음 [누가 여행의 주체이며, 여행 소비력이 큰가?]
B Baby Boomer (1940-59)- 전쟁 이후 독재와 억압을 경험 산업화 주역 이상주의 혁명적, 집단적 TV
X Gen X(1960-79)- 정치적 변화 자본화, 엘리트의 독점 민주화 주역 물질적, 경쟁적 개인주의 386컴퓨터 삐삐와 워크맨
Y Millennial (1980-94)- 세계화, 경제적 위기 인터넷의 출현 청년실업과 YOLO(욜로) 의문, 자기 자신으로 회귀 글로벌리스트 스마트폰/ 태블릿
Z Gen Z(1995-2010)- 모바일과 복합 현실 소셜 네트워크, 디지털원주민 다양성을 중시하는 편견 없는 세대 불분명한 정체성 소통 중독, 대화자, 현실주의 사물인터넷(IoT)


특강에 참여한 수강생들은 "로컬관광콘텐츠 기획에 있어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으며, 앞으로의 기획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마지막으로 10월 2일에 예정된 2차 특강에 대한 안내와 함께 특강이 마무리되었으며, 이번 특강에 참여한 수강생들은 다음 강의에 대한 기대감을 표했다.


웰니스문화관광학과는 이번 특강이 학우들의 실무 역량을 강화하는 중요한 기회가 되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로 특강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로컬관광콘텐츠 기획 온라인 특강5

3. 여행 소비 주체의 변화, 핵심2024년 지금, 여행은 무엇인가요?
하루에 100개만 파는 한정판 찹쌀떡을 먹기 위해 00군 작은 떡집으로 가는 것
일/생활/여행 경계가 사라짐
각자의 취향과 목적에 따라 세분화
지역 축제에 제일 먼저 참가하여 인생샷을 찍기 위해 그곳으로 향하는 것
제철 복숭아를 직접 따서 먹기 위해 복숭아 농장으로 가는 것
 
숲으로 둘러싸인 수영장이 딸린 팬션에서 지역 배달 음식을 시켜 먹으며 넷플릭스를 보며 2박 3일 보내는 것 일상을 벗어나 비일상을 경험하는 것
백종원 씨가 추천한 맛집을 가기 위해 4시간 동안 차를 타고 달리는 것


2차 특강


10월 2일(수) 저녁 7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열린 2차 특강은 지난 강의에서 뜨거운 관심을 보였던 80여 명의 수강생들이 참여해 또 한 번 높은 호응을 얻었다.


로컬콘텐츠랩의 박소현 대표가 진행한 이번 강의에서는 국내외 로컬 여행 상품 사례를 분석하고, 여행 상품 기획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이어졌다. 박 대표는 특정 시기만 운영되는 축제 상품, 유명인과 함께하는 특별 호스트 상품 등 매력적인 로컬여행 상품의 예시를 제시하며, 상품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로 스토리, 사람, 사진을 강조했다.


또한, 무형의 서비스를 유형의 여행 상품으로 수익화할 수 있는 사례를 소개하면서 지속 가능한 수요를 창출하는 여행 상품 구성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로컬관광콘텐츠 기획 온라인 특강6

3. 여행 소비 주체의 변화, 핵심2. 지속가능한 수요 상품 구성요소
전문성 Professional- 지식, 열정, 나만의 관점을 공유하는가
특별한 기회 Unique Chance- 다른 곳에서는 만나볼 수 없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가
교감 Connection- 모든 게스트가 환영받고 친구처럼 어울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가


이번 특강에서는 최근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채식주의와 친환경 여행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박소현 대표는 채식주의가 웰빙 트렌드를 타고 대중화되면서, 환경보호, 동물복지, 윤리적 소비로 이어지는 채식주의가 여행업계의 주요 키워드가 되었음을 강조했다. 친환경 여행은 이제 팬데믹 이후 2030세대를 중심으로 불편한 여행이 아닌 트렌디한 여행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로컬관광콘텐츠 기획 온라인 특강7

3. 여행 소비 주체의 변화, 핵심3. 트렌드 키워드 (1) 채식 (Vegan)
소수 취향으로 여겨졌던 채식주의는 웰빙 트렌드를 타고 대중화되면서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 환경보호, 동물복지 윤리소비로 이어지는 채식주의(비거니즘)는 여행업계에서도 주요 키워드로 자리잡음
2022년 국내 채식인구 약 200만명 (인구의 4%)
남성(26%) 보다는 여성(43%) 이 채식 주의 실천 또는 지속 의향이 높음 채식주의를 유연하게 실천하는 사람(플렉시테리언)의 수가 증가 추세
성별 채식 의향
연령대별 채식 선호 / 의향
3. 트렌드 키워드 (3) 환경
1. 환경을 보호하며 여행하는 친환경 여행은 초기에는 불편한 여행으로 여겨졌으나 팬더믹 이후 2030을 중심으로 트렌디한 여행 형태로 자리잡기 시작함
2. 관광 콘텐츠키워드: 착한여행, 플로깅, 비치코밍, 줌깅, 제로웨이스트, 제로플라스틱 여행 등으로 연관 사업도 함께 성장하는 중
3. 가보지 않은 도시, 소도시 여행, 슬로시티와 같은 로컬을 여행하는 것 또한 환경을 생각하는 여행으로 여겨짐


로컬관광콘텐츠 기획 온라인 특강8


또한, 반려동물 축제와 관련된 맞춤형 관광 상품이 증가하며, 이러한 트렌드가 반려동물 친화 관광지 조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도 언급되었다.


강의 후반부에서는 여행 상품 기획의 필수 기초와 관련된 실무적 정보가 제공되어 수강생들이 로컬 관광 콘텐츠를 구체적으로 기획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로컬관광콘텐츠 기획 온라인 특강9

3. 여행 소비 주체의 변화, 핵심[참고] '산/숲' 로컬 컨텐츠 상품 확장 모델 (요약)
숲/산
타겟, 취향, 시간, 이동 수단, 호스트, 연관컨텐츠 결합
1) 미취학 아이들와 함께하는 숲 여행
2) 초등생을 위한 숲여행
3) 중/고등학생을 위한 숲 해설여행
4) 아침을 깨우는 숲체험 (체류 연계)
5) 야간 숲 체험 여행
6) 일출산행
8) 프라이빗 투어
9) 당일 버스 패키지 여행
10) 마을 주민과 함께하는 여행
11) 숲해설사와 함께하는 여행
12) 농부와 함께하는 채집 산행 여행
13) 주변 인기관광지연계
14)쿠킹클래스 연계 프로그램


특강에 참석한 수강생들은 "새로운 트렌드의 여행에 대해 알게 되고, 착한 여행, 플로깅, 줌깅 등 여행과 연결된 사업들이 성장하는 것을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웰니스문화관광학과는 로컬관광콘텐츠 기획 1,2차 특강을 성공적으로 마치며, 학우들의 높은 만족도와 호응을 이끌어냈다. 앞으로도 웰니스문화관광학과는 다양한 주제의 특강을 통해 학우들의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새로운 관광 트렌드에 대한 통찰을 제공할 계획이다.


로컬관광콘텐츠 기획 온라인 특강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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