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Home > 뉴스센터 > WDU 뉴스 > 언론에 비친 WDU 인쇄하기

언론에 비친 WDU

게시글 정보 제공 게시글의 제목,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을 제공합니다.
제목 경찰학과 신이철 교수, 동덕여대 시위에 “학교는 특수성으로 경찰 진입 어려워”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등록일 2024-11-13 조회수 430

경찰학과 신이철 교수, 동덕여대 시위에 “학교는 특수성으로 경찰 진입 어려워”

2024-1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학교 측의 남녀공학 전환 논의 알려지자 학생들 지난 11일부터 시위

학생들이 시위 장소로 신고한 곳은 '동덕여대 백주년기념관 앞'뿐

신고 범위 벗어난 본관, 운동장 등 교내 대부분 건물 점거하고 재학생 외 출입 통제

전문가 "해당 시위 미신고 불법 집회 맞아…학교란 특수성 때문에 경찰 진입 어려워"


동덕여대 시위

[ 출처 : 데일리안 ]


동덕여자대학교가 남녀공학 전환을 논의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에 반대하는 학생들이 시위를 벌이는 등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이 시위가 집회 장소 신고 범위를 벗어난 사실상 불법 시위로 드러나며 학생들이 시위의 정당성과는 별개로 규칙과 질서를 등한시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동덕여대 총학생회에 따르면 지난 11일 오전부터 동덕여대 본관 앞에는 "명예롭게 폐교하라"는 현수막과 함께 대학 점퍼(과잠)를 벗어두는 학생들의 시위가 벌어졌다. 또 교내 백주년기념관 건물 앞에는 '민주 동덕은 죽었다', '여자들이 만만하냐', '공학 전환 결사반대'라는 팻말이 붙은 근조화환 수십개가 늘어서 있었다.


12일에는 대학 본관과 운동장을 점령한 채 시위를 이어갔으며, 교내 대부분 건물은 학생들에 의해 통제돼 있어 재학생임을 확인한 뒤에야 출입할 수 있었다. 사실상 교내 대부분이 시위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동덕여대 시위

[ 출처 : 데일리안 ]


하지만 데일리안 취재 결과, 이들은 '동덕여대 백주년기념관 앞'만 시위 장소로 신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동덕여대 관할 경찰서인 서울 종암경찰서 관계자는 "시위 장소를 동덕여대 백주년기념관 옆으로만 신고했는데 건물 안이나 이 밖의 장소에서 시위하는 것은 신고 범위를 벗어난 행위"라고 말했다.


신고 범위 밖인 교내 전체에서 시위 및 출입 통제가 이어지자 일부 재학생들은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재학생 A씨는 "지금 시위하고 있는 주제에 대해 큰 관심이 없음에도 같은 학교 학생이라는 이유로 불편함을 겪고 있다"며 "오늘(12일)부터는 대부분의 학생이 수업 거부에 나서면서 덩달아 피해받고 있다. 빨리 이 문제가 해결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동덕여대 시위

[ 출처 : 데일리안 ]


이에 동덕여대는 김명애 총장 명의의 입장문을 내고 엄중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학교 측은 "지성인으로서 대화와 토론의 장이 마련돼야 하는 대학에서 이러한 사태가 발생 중인 것을 비통하게 생각한다"며 "대학에선 이 사안에 대해 심각하게 인지하고 있으며, 엄중한 책임을 물을 예정이다. 학생들은 외부 단체와 연계돼 피해를 입지 않도록 유의하길 당부한다"고 전했다.


신이철 원광디지털대 경찰학과 교수는 "집회나 시위를 하려면 일반적으로 관할 경찰서에 장소 신고를 한 뒤 이뤄져야 한다. 신고한 장소 외에서 시위를 진행하는 것은 미신고 불법 집회가 맞다"며 "다만 동덕여대 학생 시위는 교내에서 이뤄진다는 특수성이 있다. 학교 측의 요청 없이 교내에 경찰을 투입하는 건 과거 군사 정권 때 아픈 기억을 떠올릴 여지가 있어 경찰들이 (미신고 불법 집회에) 신중하게 접근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학생들은 학교 측이 남녀공학 추진 철회 의사를 밝힐 때까지 수업 거부 등 강경 대응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사 바로가기]

[단독] 교내 점거한 동덕여대생 시위…"신고 범위 벗어난 불법 집회" [데일리안]

  • 블로그로 공유하기
  • 원광디지털대학교 유투브
  • 현재페이지 url 복사
이전글, 다음글 목록 게시글의 이전글, 다음글 목록을 제공합니다.
이전글 서울시의사회, 언어재활사 응시 제한 원격대학과 협력 논의 2024-11-13
다음글 원광디지털대 · 대구사이버대, 언어재활사 국가시험 응시 자격 보장 촉구 집회 2024-11-15

콘텐츠 담당부서입학홍보팀

입학안내

입학상담안내 1588 - 2854 입학안내 1588 - 2854 전화상담 및 입학자료신청
News letter WDU의 생생한 소식을 만나보세요.